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이지스터디원격평생교육원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이지스터디원격평생교육원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페이스북 바로가기 이지스터디원격평생교육원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블로그 바로가기

교육과정

  • 보육교사를 위한 상호작용의 올바른 이해
    >
  • 요양기관 근무자를 위한 핵심직무스킬
    >
  • 전 직원이 알아야 할 요양직무 핵심 과정
    >
  • 사회복지 통합사례관리 실무교육
    >
  • 통합지표에따른영유아상호작용의원리와실제
    >
  • 스마트한 직장생활을 위한 법정의무교육
    >
  • 사회복지법제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사회복지실천론
    >
  • 사회복지정책론
    >
  • 사회복지조사론
    >
  • 사회복지행정론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
  • 지역사회복지론
    >
  • 직업상담사2급 1차 필기
    >
  • 직업상담사2급 2차 실무
    >

보육교사를 위한 상호작용의 올바른 이해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환급과정 훈련기간 30일
복습기간 학습종료일로부터 6개월 신청기간 [일정표]
1일학습
제한차시
8차시 학습시간 31시간
교육비 190,960원 학습방법 html+flash+vod
학습정원 200명 난 이 도 초급
수강료 190,960원 우선지원환급액 171,864원
대기업 1000명 미만 환급액 152,768원 대기업 1000명 이상 환급액 76,384원

강좌소개

아이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상호작용을 한다. 어린이집에 들어가면서부터는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을 배운다.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영유아가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살아가도록 지켜보고 기다리는 것이다. 이를 기본 전제로 하지만,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 방법이 존재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보육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접하게 되는 상호작용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좋은 교사가 될 역량을 준비시키고, 영유아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의 입장을 공감하고, 이들의 역량을 지원해 주는 것에 학습 초점을 맞추었다.

강의목표

1. 영유아 보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 상호작용의 개념·목적·중요성을 살펴보고, 상호작용의 전반적인 방법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 유아-유아, 유아-환경, 유아-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일상·놀이·활동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교사의 상호작용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다.
4. 영유아를 위한 보육계획을 수립하고, 보육일지의 작성 등 보육과정의 운영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5.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아동학대대응, 문제행동지도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습대상

어린이집 등 보육기관 종사자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허은주
경력 및 소속 •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수료(유아교육학)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수료(유아교육학)
• 원광대학교 학사(유아교육학)
학력 및 전공 • 한성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 한성대학교 대학원 정책학 박사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점 이상
진행단계평가, 시험, 과제 평가 환산점수 합산 60점 이상 시 수료,진행단계평가(10%), 시험(총괄평가 70%), 과제(20%) 비중으로 필수 응시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진행단계평가(10%), 시험(총괄평가 70%), 과제(20%) 60점 이상
    2)평가 응시 조건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선다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진도율TIP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보육교사를 위한 상호작용의 올바른 이해
1차시영유아 보육의 이해130분
2차시영유아 보육의 이해233분
3차시교사의 상호작용 이해128분
4차시교사의 상호작용 이해228분
5차시상호작용의 방법29분
6차시어린이집 평가제와 상호작용27분
7차시영유아-교사 놀이 상호작용의 이해28분
8차시영유아-교사 놀이 상호작용의 실제28분
9차시일과 운영에서의 상호작용127분
10차시일과 운영에서의 상호작용229분
11차시대소집단 활동 운영의 이해와 실제127분
12차시대소집단 활동 운영의 이해와 실제228분
13차시대소집단 활동 운영의 이해와 실제326분
14차시애착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의 이해26분
15차시애착 증진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27분
16차시사회·정서발달의 이해27분
17차시사회·정서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28분
18차시보육계획 수립의 이해와 연간 보육계획 수립의 실제27분
19차시주제별(월간) 및 주간보육계획 수립의 실제26분
20차시일일보육계획 수립의 실제27분
21차시보육일지 작성의 이해26분
22차시보육일지 작성의 실제27분
23차시영유아 관찰 및 기록 실제27분
24차시영유아 관찰에 기초한 평가방안28분
25차시영유아 행동지도의 이해28분
26차시영유아 행동지도의 실제29분
27차시부모-교사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의 이해28분
28차시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실제28분
29차시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26분
30차시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활용의 실제27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