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비전원격평생교육원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비전원격평생교육원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페이스북 바로가기 비전원격평생교육원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블로그 바로가기
비전원격평생교육원 통합사이트 바로가기

교육과정

  • 사회복지 통합사례관리 실무교육
    >
  • 통합지표에따른영유아상호작용의원리와실제
    >
  • 스마트한 직장생활을 위한 법정의무교육
    >
  • 사회복지법제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사회복지실천론
    >
  • 사회복지정책론
    >
  • 사회복지조사론
    >
  • 사회복지행정론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
  • 지역사회복지론
    >
  • 직업상담사2급 1차 필기
    >
  • 직업상담사2급 2차 실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근로자(국민내일배움카드)
+사업주
훈련기간 30일
복습기간 180일 신청기간 별도 공지
1일학습제한차시 - 학습시간 24시간
교육비 학습방법 html5
학습정원 500 명 난 이 도 입문
수강료 우선지원환급액 해당없음
대기업 1000명 미만 환급액 해당없음 대기업 1000명 이상 환급액 해당없음

강좌소개

환경속의 인간(person - in - environment)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여 적절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한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하고, 자신에 대한 분석,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강의목표

1. 인간발달의 원칙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다양한 성격발달이론에 대해서 각각 설명할 수 있다.
3. 생태체계적 관점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해서 발달단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5.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6. 인간의 발달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적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7. 개인, 가족, 집단, 조직과 관련된 사회복지적 과제를 나열할 수 있다.

훈련대상자

1.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시는 분
2. 인간의 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학습을 하고자 하시는 분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심있는 직장인과 예비직장인, 비 전공자 등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김철희
경력 및 소속
학력 및 전공 -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점 이상
진행단계(10점) + 평가시험(90점)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 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2) 평가 응시 조건
  •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 선다형,단답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 과제물이 있는 경우 과제물을 제출하여야 하며 60점 이상시 수료가 가능합니다.
  •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 진도율TIP
  •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차시 내용 시간
1차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35분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단계와 인간의 성격유형 36분
3차시 정신역동모델 (정신분석이론) 37분
4차시 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이론) 29분
5차시 정신역동모델 (개인심리이론) 36분
6차시 정신역동모델 (분석심리이론) 34분
7차시 인지행동이론 (인지발달이론) 41분
8차시 인지행동이론 (행동주의이론) 40분
9차시 인지행동이론 (인본주의 이론) 42분
10차시 교류분석이론과 게슈탈트이론 42분
11차시 사회체계 이론(사회체계) 27분
12차시 사회체계 이론(생태체계) 26분
13차시 가족 및 집단체계 29분
14차시 조직, 지역사회체계 27분
15차시 생애주기와 발달단계 31분
16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태아기) 28분
17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영아기) 27분
18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걸음마기) 28분
19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학령전기) 30분
20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아동기) 29분
21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청소년기의 발달) 29분
22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청년기) 29분
23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장년기) 30분
24차시 인간의 발달단계 (노년기) 28분